본문 바로가기
공부해요

국민건강보험공단 연봉은? 취준을 위한 NCS 공부와 자격증 준비

by 개인의취향 2021. 7. 21.


국민건강보험공단을 목표로 취업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공단 취업 준비 방법 바로 알려드릴게요. 보통 국민건강보험공단 하반기 채용은 8월 초에 진행이 되기 때문에 2021년 국민건강보험공단 하반기 채용공고도 곧 나올 것 같아요. (2021년 상반기는 4.1~4.15 진행)

 

우선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신다면 'NCS'를 준비하셔야 됩니다. 또한 2020년부터는 건강보험법이 도입되었기 때문에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보험법 관련 정보들을 공부하셔야 돼요.

 

2020년부터 NCS(75%) + 법률(25%) 비율로 출제 형태로 바뀐 부분입니다. 

 

 

 



2021년 4월 초 진행된 상반기 채용공고를 보시면 총 460명 선발로 (일반 공재 경쟁 390명, 장애 제한경쟁 70명) 응시자격요건을 확인하셔서 앞으로 어떤 부분을 준비해야 되는지 공부 플랜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연봉은?

 

2020년 기본급을 기준으로 연봉은 27,003,000원이며 상여금 등이 포함된다면 총합 35,007,000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NCS란? / NCS준비기간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으로 준비하셔야 되는 직업기초능력 평가인 NCS와 직무능력 평가를 준비하게 됩니다. 직무능력 평가는 전공과 관련된 것이며 직업기초능력 평가인 NCS는 10가지 파트로 구분이 됩니다. 그중 제일 많이 나오는 파트는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 해결 능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NCS시험 유형이 딱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크게 두 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첫 번째는 모듈형, 두 번째는 피셋형(휴 노형) 모듈형의 경우 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를 보시면 NCS모듈이라고 있는데요 의사소통능력과 수리, 문제 해결 능력 등이 포함된 10가지 영역에 대한 기본 매뉴얼처럼 나와 있습니다. 이 이론을 위주로 공부를 한 뒤 문제를 푸는 시험입니다.


암기가 필요하지 않은 피셋형은 기본적인 지식을 이용해서 문제를 풀어야 되는 시험 유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나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경우 NCS에서 출제되는 파트가 모듈형의 의사소통, 수리, 문제 해결 3가지 영역에서만 나오기 때문에 경쟁이 높을 수밖에 없겠죠.

NCS는 준비하시는 분들의 상황에 따라 빠르면 1년 안에도 합격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여러 가지 취준을 같이 준비하다 보면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취준 기간이란 것이 기간이 정확하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오래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3년까지도 길게 잡고 하실 만큼 준비기간은 천차만별인 것 같습니다.

평균적으로 1년 준비기간을 거친 뒤 합격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현직자가 알려주는 NCS공부법

 

 

공기업 준비를 위해 NCS 이제 막 입문한 단계라면 인터넷 강의를 참고하셔서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커스 NCS 기본서나 위포트 NCS 기본서입니다. 이 두 가지가 대표적이며 NCS계의 바이블이라고 보시면 돼요.

해커스는 설명이 방대하고 문제가 적게 느껴지지만 개념을 잡기에는 이해하기 쉬운 책이에요. 인강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취업을 같이 준비하는 친구들과 인강을 같이 결제하셔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포트 NCS의 경우 해커스에 비하면 문제의 비중이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명보다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기본서는 양대산맥인 두 교재를 활용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입니다.


해커스로 기본 이해를 한 뒤 > 위포트로 문제풀이

 

 

 

 

[해커스공기업]2021 단기합격 해커스공기업 NCS 통합 기본서 직업기초능력평가 + 직무수행능력평

COUPANG

www.coupang.com

▲해커스 NCS 기본서 판매처

 

2021 최신판 위포트 공기업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 직무수행능력평가 통합 기본서

COUPANG

www.coupang.com

▲위포트 NCS 기본서 판매처

 


또한 법률에서도 25%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행정직과 건강직에서는 국민건강보험법 문제를 요양직에는 노인장기요양 법 문제가 나온다고 해요. 시행령과 규칙은 법령에서는 시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 건강보험공단 준비하려면 NCS 외에는 어떤 것을 해야 될까요?

 


건강보험공단 채용의 평가항목을 보시면 학교교육, 직업교육, 경력, 경험, 자격증, 자기소개서 우대사항 총 7가지 부분을 보는데요 학교 교육 같은 경우 직무기술서와 관련된 어떤 교육을 들었는지와 직업교육 역시 직무기술서 관련 교육 경험을 평가하게 됩니다.

보수를 받으면서 어떤 기간에서 일을 했는지 외에도 어떤 다양한 경험을 했는지를 본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제일 중요한 부분은 바로 '자기소개서'입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추구하는 인재상과 맞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 되겠습니다.

 

 

* 꿀팁  :  예를 들면 직업교육을 채우기 위한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아 NCS 코드와 일치하는 강의를 수강하거나 자기소개서 작성 시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으며 민원인에 대한 응대가 가능한지를 엿볼 수 있는 자신만의 가치관과 경험이라면 더욱 좋겠죠.  공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맞도록 실제 해본 경험들을 녹여내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유리한 자격증이 있나요?

위표를 참고하셔서 기본적으로 컴활과 한능검 등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건보 인턴경험이 반드시 있어야 되나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공단에 대한 업무 이해도나 자소서에서 보여줄 수 있는 경험 에피소드 등이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인턴경험을 한 부분 등이 중요시되기도 합니다.

살면서 해본 아르바이트 경험이나 기관에서 일해본적이 있는 등 대학시절 동아리 활동 대외활동 등 여러 가지의 경험을 토대로 공단이 추구하는 인재상과 부합이 되는지를 본다고 하니 이 부분을 잘 생각하셔서 자소서를 작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 연봉은? 취준을 위한 NCS 공부와 자격증 준비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IT 자격증 SQLD 추천 시험 난이도와 공부방법

 

IT자격증 SQLD 추천 시험 난이도와 공부방법

IT 자격증? 하면 떠오르는 자격증인 SQLD입니다. SQLD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KDATA에서 주관하는 시험으로 Structured Query Language + D(Developer)의 줄임말이며 SQL 개발자를 뜻합니다. 한마디로 데이터베

yorisimple.tistory.com

공무원 단기합격 위한 황남기 선생님 회독늘리는 방법

 

공무원 단기합격 위한 황남기 선생님 회독늘리는 방법

한동안 공무원 준비를 하면서 같은 목표로 준비하시는 분들의 공부 영상들을 열심히 보던 순간이 있었습니다. 공부자극을 제대로 받아 나도 열심히 해보자! 란 의지였는데요, 스터디 위드미를

yorisimple.tistory.com

전산세무회계자격시험 사용처와 난이도 어려울까요?

 

전산세무회계자격시험 사용처와 난이도 어려울까요?

전산세무회계자격시험이란? 전산회계와 전산세무의 동일한 자격증의 급수가 나눠진것을 말하며 전산세무 1급, 2급 / 전산회계 1급, 2급 으로 나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자격증 시험의 목적은

yorisimple.tistory.com

단기간 토플 점수올리는 고득점자의 공부방법 후기

 

단기간 토플 점수올리는 고득점자의 공부방법 후기

토플(TOEFL)이란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의 약자로 대학생 수준의 표준 미국식 영어를 이해 & 사용이 가능한지 그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 토플시험이라고 이야기를

yorisimple.tistory.com

테셋 성적 보는 기업 총정리 매경 VS 한경 난이도 준비기간

 

테셋 성적 보는 기업 총정리 매경 VS 한경 난이도 준비기간

테셋이란? TESAT(Test of Economic Sense And Thinking) 대한민국의 국가 공인 경제 이해력 검증 테스트입니다. 많은 공기업, 사기업에서 입사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는 테스트의 일종이라고 .

yorisimple.tistory.com

해커스 공인중개사 인강추천 현실적으로 합격 얼마나 걸릴까요?

 

해커스 공인중개사 인강추천 현실적으로 합격 얼마나 걸릴까요?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시험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고 하죠. 작년 2020년에는 응시생이 무려 30만명이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기록만 보더라도 그만큼 사람에게 있어

yorisimple.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