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

단기간 토플 점수올리는 고득점자의 공부방법 후기

by 개인의취향 2021. 7. 11.


토플(TOEFL)이란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의 약자로 대학생 수준의 표준 미국식 영어를 이해 & 사용이 가능한지 그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 토플시험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요, 비영어권 국가 학생들이 영어권 나라의 대학을 지원할 때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서 필요한 점수라고 보시면 돼요.

 

 

단기간 점수를 수직 상승시키는 토플 공부방법! 4~5달간 이렇게만 준비하셔서 110점 이상을 받으신 고득점자들 꿀팁 후기만 축약해서 모아봤습니다. 토플 준비 중이시라면 참고해보시면 도움되실 거예요 :-)

 

1. 공부초반에 스피킹 라이팅에만 집중하지 않기

 


토플의 4가지 영역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리딩은 >> 리스닝에 리스닝은 >> 스피킹&라이팅에 영향을 줍니다. 토플 처음 입문하신 분들이 스피킹 라이팅에 집중하는 경향이 크다고 하는데요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리딩입니다.

리스닝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것 또한 리딩 실력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데 그러한 기본 없이 스피킹에만 너무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했기 때문이에요.


리딩 점수가 29~30점 정도는 나와줘야지만 리스닝도 이 점수를 따라가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리스닝 실력이 되어야지만 스피킹 라이팅 점수가 따라오게 되어있죠.

이제 막 토플에 입문하신 분들께는 리딩, 리스닝부터 잡고 가야지만 스피킹 라이팅 점수도 동반 상승한다!라는 부분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리딩부터 잡고 가자! 토플의 기본은 리딩!

 

 

리딩 문제에서 해석은 되는데 답이 틀린다? 삐익- 리딩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해석이 완벽하게 되면 토플 리딩은 틀릴 수가 없다고 보시면 돼요. 

 

대충 뉘앙스만 파악한 상태로 문제풀이를 하게 되면 완벽한 답을 찾을 수 없습니다. 리딩은 절대로 대충 해서는 안돼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스피킹 라이팅의 기본이 되는 첫 번째 단계가 '리딩' 이거든요.

해커스 같은 토플 인강을 들으신다면 수업을 확실하게 들어야 되며 독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리딩 책 퀄리티는 해커스 > 토마토 > 영단기 순으로 추천드립니다. 시간적 여유가 되신다면 출판사 가리지 않고 다 보셔도 좋겠죠. 

 

해석이 완벽하게 되지 않는 문장이 있다면 단어 뜻부터 확실하게 찾아보면서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 토플 리딩 추천 인강 :  파고다 조숙현 선생님 RC / LC

 





3. 단어 외우기 해커스 VOCA  / 암기 고래 어플을 이용해서 단어 외우기

 


기본적으로 해커스 보카를 많이 보실 텐데요 시험에 최적화된 단어 암기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어는 전부 외워두시는 게 좋습니다만, 나 정말 시간이 없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토플 빈출 단어 모음집 같이 핵심만 모아져 있는 단어장을 여러 번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리딩이나 리스닝 섹션에서는 단어가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공부가 필요한데요, 너무 많은 시간을 주먹구구식으로 단어 암기에 쓰는 것보다는 틈새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단어 암기를 확실하게 돕는 어플을 활용해 보는 방법을 추가로 해보세요. 암기 고래 외에도 단어 암기에 편리한 어플이 있다면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암기 고래의 경우 발음기호, 한글 뜻, 예문까지 나오기 때문에 스마트폰 보실 때 어플을 이용해서 틈틈이 단어를 외우면 도움이 됩니다. 단어 공부 시간을 너무 많이 쓰는 것보다는 이런 어플을 통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보시는 것을 강력추천드립니다.


 

4. 리스닝 공부 핵 꿀팁

 

 

리스닝을 할 땐 모르는 단어가 없어야 되며 핵심 내용만 받아 적는 스킬을 기르는 게 좋습니다. (너무 잡다한걸 다 적으려고 할 필요 X) 내용이 이해가 된다면 다음 내용까지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노트에 적는 연습을 통해 문제를 푸는 것이 기본이며, 문제가 나온 지점을 체크해 둔 뒤 다시 한번 강의를 들으면서 노트필기를 한번 더 해줍니다. 이런 방식으로 한 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면서 핵심만 받아 적은 것과 잡다한 세부내용까지 적은 노트를 비교해보면 방향이 보이게 됩니다.

계속해서 잘못된 습관으로 문제 풀이를 해왔다면 핵심만 받아 적는 연습부터 해보세요. 모르는 단어가 나왔다면 따로 정리해서 외우는 시간 또한 가지면 좋겠죠.


✔️리스닝 교재 추천 : 영단기



5. 스피킹 핵심 공부법

 

 

스피킹 점수를 내는 것에 두려움을 가지신 분들 정말 많으실 거예요. 한국인이라면 영어로 말한다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우면서도 취약한 부분인데요, 목표 점수만큼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최대한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됩니다.

 

 

 

통합형은 독립형처럼 창작해내는 답변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합니다. 이 부분을 이용해서 통합형 위주로 답변을 유형별로 파악하여 외운 뒤 통합형에서 점수를 더 낼 수 있도록 접근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스피킹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해버리면 여러모로 불리해지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부분에서 최선을 다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통합형 교재 추천 : 영단기 토플, 파고다 토플, 토플 뱅크 사이트에서 문제 구해서 꾸준히 연습해보기.

✔️스피킹 추천 인강 : 파고다 정민혜 선생님


4. 웹사이트 토플 뱅크 활용하기

 

 

토플 뱅크에서는 무료로 토플 실전문제 15회 차를 제공 중입니다. 실전과 유사한 방식이기 때문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리스닝 부분 역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리스닝을 공부해보면서 경험을 쌓는 것도 토플 시험 고득점으로 올릴 수 있는 비결 중 하나라고 보시면 돼요.

 

 

단기간 토플 점수 올리는 고득점자의 공부방법 후기
전략적으로 접근해서 110점 이상을 받은 고득점자의 후기를 토대로 정리해봤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래요.

 

[공부해요] - 합격자들의 임용고시 교육학 1년 공부방법

 

합격자들의 임용고시 교육학 1년 공부방법

전공보다 막막하다는 교육학 과목. 임용고시 합격하신 분들의 수기를 토대로 실속 있는 교육학 공부방법 정리해봅니다. 보통 임용 공부하실 때는 전공과목 공부 비중을 70~80% 잡고 나머지는 교

yorisimple.tistory.com

[공부해요] - KBS 한국어능력시험 일정 난이도와 준비하면 좋은 사용처 정리

 

KBS 한국어능력시험 일정 난이도와 준비하면 좋은 사용처 정리

한국어 검정능력 시험이란? KBS에서 시행하는 한국어 능력시험은 우리 국어를 정확하고 교양 있게 사용하여 아름답게 가꾸고 보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나아가서는 국민의 국어 사용 능력을 높

yorisimple.tistory.com

[공부해요] - 해커스 공인중개사 인강추천 현실적으로 합격 얼마나 걸릴까요?

 

해커스 공인중개사 인강추천 현실적으로 합격 얼마나 걸릴까요?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시험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고 하죠. 작년 2020년에는 응시생이 무려 30만명이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기록만 보더라도 그만큼 사람에게 있어

yorisimple.tistory.com

[공부해요] - 2021 AFPK 자격증 시험일정 3달이면 합격가능

 

2021 AFPK 자격증 시험일정 3달이면 합격가능

AFPK 자격증이란? 금융권으로 이직 준비하실 때 많이들 준비하시는 금융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고객의 자산을 관리하는 사람을 이르는 말로, 영어 Financial Planne 줄여서 FP로 부르는 경우가 많아요

yorisimple.tistory.com

[공부해요] - ARPS 은퇴설계전문가 자격증 난이도는? 사용처 등 총정리

 

ARPS 은퇴설계전문가 자격증 난이도는? 사용처 등 총정리

AFPK에 이어 바로 ARPS 자격증 이야기도 이어서 해보려고 합니다 :) ARPS란? 민간자격증으로 금융소비자들에게 은퇴설계에 대한 방향 설정을 돕는 전문가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은퇴설계 관련

yorisimpl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