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해요

해외 공부잘하는방법 효율성 높이는 순수공부시간 늘리기

by 개인의취향 2021. 7. 19.

 

미시간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효율적인 공부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 수험생들은 공부 시작 후 25~30분이 되면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하죠.


어떤 학생이 매일 6시간을 쉬지 않고 공부를 한다는 목표를 세운 뒤 저녁 6시부터 자정까지 매일 공부를 했다고 합니다. 학생의 점수는 어땠을까요? 6시간이라는 공부량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목표에도 못 미치는 점수를 받게 되었다고 해요.

조금 극단적일 수 있는 상황이지만 그만큼 책상 앞에 오래 앉아 있는다고 해서 그 시간을 공부에만 활용하지 못하게 되는 이유는 앞서 설명드렸듯이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1. 집중이 잘되는 30분만 공부하고 5분은 휴식하기

 


중요한 것은 시간이 아니라 공부를 얼마나 제대로 했냐는 양과 질입니다. 단순하게 포커스를 책상 앞에 앉아있는 '시간'에만 맞추면 안 되는 부분이죠.

그 말인 즉슨 6시간을 책상 앞에 앉아서 집중력 떨어진 채로 공부하는 '시늉'만 하는 것은 6시간을 온전히 공부에만 집중하며 쏟아내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6시간을 책상앞에 있었지만 실제로 집중한 시간은 2~30분 밖에 되지 않는 거죠.


공부를 오래 하면 시험을 잘 본다? 또는 시험에 합격한다? 이 부분이 항상 정답은 아니라는 결론입니다.



 



그렇다면 순수 공부 시간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쉬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30분 집중해서 공부를 했다면 5분은 쉬면서 머리를 식히는 겁니다. 음악을 들어도 좋고요 영상을 봐도 좋습니다.

6시간을 공부한다고 계획을 세웠다면 중간중간 30분 공부 후 5분 휴식, 또다시 30분 공부 후 5분 휴식 과도 같은 루트대로 자신만의 집중이 잘되는 시간을 이용해서 순공 시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내가 집중할 수 있는 30분의 시간을 최대로 사용하고 휴식을 취한 뒤 다시 공부에 집중하는 식으로 해보는 거예요.

이런 식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게 되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 또한 점점 늘어난다고 합니다. 처음엔 30분이 한계였던 학생도 집중시간이 40분이 되고, 50분이 되면서 1시간을 공부하는데만 온전한 에너지를 쏟고 집중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2. 공부가 끝나면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세요

 

 

열심히 공부를 했다면 이후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준 대가로 자신에게 보상을 주세요. 맛있는 것을 먹는다든지 즐거운 영상을 보면서 휴식을 취한다든지 즐거운 일을 해보세요.

 

 

3. 수업이 끝나면 바로 5분 복습 / 배운 직후 복습

 

 

노트를 필기하고 나면 그냥 넘기지 말고 필기한 내용을 바로 한번 더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인지만 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닌 기억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과정으로,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이론처럼 대부분이 시간이 지나면 공부한 내용을 잊어버리게 되기 때문에 복습은 반드시 필요하며 그 복습을 수업이 끝난 직후 5분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최대한 '배운 직후' 필기한 노트를 펼쳐서 바로 직전에 적은 내용을 한번 더 보고 넘어가면 기억력이 오래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가족 혹은 친구에게 공부한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남에게 가르치는 만큼 공부가 된다는 이야기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실 거예요. 실제로 학교 다닐 때 반에서 1,2등 하는 친구의 주위에는 항상 반 아이들이 모여서 이것저것 물어보는 현상을 자주 보셨을 텐데요, 상위권 친구들은 싫은 내색 없이 오히려 열정적으로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그럴 때마다 친구에게 공부를 방해해서 미안하다 라고 물어보면, 오히려 자신도 가르쳐 주면서 한번 더 정리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는 답변을 했던 것이 기억이 나네요. 이처럼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입 밖으로 내어 설명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사람은 지나면 잊어버리게 되기 마련입니다. 

 

예전에 공부 관련 프로그램에서도 당시 공신이었던 친구가 인형을 세워두고 그날 공부한 내용을 선생님처럼 설명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주변에 가르쳐줄 만한 사람이 당장 없다고 해도 의자를 세워두고라도 뭔가를 활용해서 자신이 다시 설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기억을 확실히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충분한 숙면 취하기 (최소 7시간 이상)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몇 시간을 자야 된다!라는 확고한 개념이 있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푹 잘 잤다는 시간에 맞춰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면 됩니다.

숙면법 관련 서적들이 많은 만큼 여러 가지 숙면 할수있는 시간대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은데요, 90분 주기를 활용해서 4시간 반 숙면, 6시간 숙면, 7시간 반 숙면이 뇌를 깨우면서 일어날 수 있는 시간대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사람마다 상황과 몸 컨디션에 따라 잘 알려진 수면 패턴도 안 맞는 날이 있으니 참고만 해보시구요, 최대한 자신에게 맞는 시간대를 지킨다면 공부 효율성을 높이는데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해외 공부 잘하는 방법 효율성 높이는 순수공부시간 늘리기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IT자격증 SQLD 추천 시험 난이도와 공부방법

 

IT자격증 SQLD 추천 시험 난이도와 공부방법

IT 자격증? 하면 떠오르는 자격증인 SQLD입니다. SQLD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KDATA에서 주관하는 시험으로 Structured Query Language + D(Developer)의 줄임말이며 SQL 개발자를 뜻합니다. 한마디로 데이터베

yorisimple.tistory.com

공무원 단기합격 위한 황남기 선생님 회독늘리는 방법

 

공무원 단기합격 위한 황남기 선생님 회독늘리는 방법

한동안 공무원 준비를 하면서 같은 목표로 준비하시는 분들의 공부 영상들을 열심히 보던 순간이 있었습니다. 공부자극을 제대로 받아 나도 열심히 해보자! 란 의지였는데요, 스터디 위드미를

yorisimple.tistory.com

2021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비전공자도 2~3주면 가능해요

 

 

2021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비전공자도 2~3주면 가능해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시험을 목표로 준비하게 되실 텐데요, 사실 전공자에게는 조금만 공부하면 취득이 어렵지 않으나, 비전공자 분들이라면 좀 더 시간을 투자해야지만 단

yorisimple.tistory.com

편입학원 추천많은 TOP3 비교 정리 - 해커스, 김영, 위드스타 편입

 

편입학원 추천많은 TOP3 비교 정리 - 해커스, 김영, 위드스타 편입

하반기가 시작되면서 2021년 한 해가 절반은 와버린 시점에서 편입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아요. 실제로 편입 준비를 시작한 합격생 중 여름에 시작하신 분들이 79%나 된다

yorisimple.tistory.com

테셋 성적 보는 기업 총정리 매경 VS 한경 난이도 준비기간

 

테셋 성적 보는 기업 총정리 매경 VS 한경 난이도 준비기간

테셋이란? TESAT(Test of Economic Sense And Thinking) 대한민국의 국가 공인 경제 이해력 검증 테스트입니다. 많은 공기업, 사기업에서 입사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는 테스트의 일종이라고 .

yorisimpl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