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cma 통장이란 금리비교 (총정리)

by 개인의취향 2020. 12. 2.

cma 통장이란 금리비교 (총정리)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나오는 입출금 통장이 있다?

 

cma통장이란 즉 cma 계좌는 월급통장으로 활용가능한것으로 유명한데요, 정확히 cma통장은 무엇인지 일반통장과는 어떠한 부분이 다른지 이해가 쉽고 알기쉽게 중요한 부분만 딱 짚어서 정리해드릴게요. 

 

 

 

 

CMA VS MMF

 

 

CMA (Cash Management Account)는 주변에서 좋다는 이야기들을 곧잘 듣게되는 상품중 하나예요. 고객이 맡긴 예금을 어음이나 채권에 투자해서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실적 배당금융 상품'입니다.

 

MMF(Money Market Funds)는투자신탁회사가 고객의 돈을 모아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해서 수익을 얻는 수익구조인 '초단기 금융상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CMA VS MMF

 

MMF : 펀드 (증권사,은행 가입가능)

CMA : 계좌 (증권사,종합금융회사 가입가능)

 

두 상품의 가장큰 다른점은 운용주체 입니다. cma 통장이란 개념과 기본 뜻 의미는 이제 제대로 알게 되셨을것 같습니다👍

 

 

CMA통장 4종류 

 

 

✔ RP형 - 확정금리

✔ 종금형 - 확정금리

✔ MMF형 - 실적배당

✔ MMW형 (발행어음) - 확정금리

 

 

 

 

cma 통장이란!? 4가지 유형별로 운영구조가 다른부분만 기억해두세요. 실속있게! 제일 중요한 RP형과 MMF 정도만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RP형 CMA는 직장인들과 학생분들이 많이 사용하여 선호도가 높습니다.

 

그렇다면 알피형 부터 인기가 많은이유를 살펴볼게요▼

cma통장 rp형 장점 & 단점

 

✅ RP형 cma통장이란? 장점!

 

- 입출금 자유로움

- 안전함 + 하루단위 이자

- 간편한 업무 가능 (공과금관리 인터넷뱅킹 가능)

- 공모주 청약가능 ex.NH리츠 & 롯데리츠

일단 일반 통장과 똑같이 입금 출금이 자유롭습니다. RP라고 불리는 환매조건부 채권에 투자해서 운영이 되며 안전하며 연간 확정된 금리를 일단위 하루단위로 약정된 이자가 들어오기 때문에 이런부분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인기가 많습니다.

 

CMA통장에 돈을 넣어놓으면 다음날 이자가 붙는구조로 매일 확인하는 재미가 있겠죠? :)

 

 

 

안전한 채권이라는 부분이 큰 매리트로, 돈이 줄어들지가 않습니다. 약정된 이자로 CMA 계좌를 개설했기 때문이며 채권에 대한 투자는 '증권회사'에서 관리해줍니다. 투자과정에서 손실이나게 되더라도 증권회사가 책임을 지는 구조예요.

 

공과금, 인터넷뱅킹, 공모주척양등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비상용 통장등으로관리할수 있습니다. 장점이 정말 많기때문에 인기가 제일 많은 RP형 입니다.

 

 

 

 

RP형 cma 통장이란? 단점!

 

- 증권회사가 부실해지면 원금손실의 위험

- 제휴은행 한곳에서만 이용가능

 

일반 은행과 비교했을때 예금자 보호가 5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RP형 CMA통장의 경우 예금자 보호가 되지않으며 증권회사가 도산할경우 원금 손실하게될 위험이 있어요.

 

그렇지만 그럴확률은 극히 적습니다. CMA 체크가드의 경우에도 은행 한군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편한 부분입니다.

 

CMA통장 MMF형 장점 & 단점

 

 

자산운용사가 고객들의 자금을 모아 '펀드'를 구성한뒤 금리가 높은 만기 1년이내의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얻은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초단기 금융상품입니다.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을 얻게되는 실적배당상품입니다. (변동금리) 확실하게 수익이 나는 곳에만 투자를 하기 때문에 안전성은 높지만 수익은 낮습니다.

✅ mmf형 cma 통장이란? 장점!

 

- 안전한 수익률 & 일단위 이자

 

콜론(CALL LOAN),기업어음(CP),양도성예금증서(CD) 에 집중투자 하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은 아니지만 안전함이 큰 특징입니다.

 

RP형처럼 하루만 돈을 예치해도 운용실적에 따라서 이자가 일단위로 들어오는건 같습니다. 단기적 운용에 좋으며, 법적으로 1년이내에 우량채권에만 투자하도록 규정이 있기 때문에 손실이란 리스크가 적습니다.

 mmf형 cma 통장이란? 단점!

 

- 원금 100프로 보장 아님

- ATM기 사용 x 자동이체등 뱅킹업무 불편함

- 운용자산이 콜론,cp,cd 이기 때문에 안정적이지만 투자수익률 저조

 

확정된 금리수익을 받는게 아니라 운영수익으로 결정이 되는 '변동금리'이며 ATM 서비스 이용이 안되기때문에 카드 입출금 사용못하는 자동이체 기능없기 때문에 뱅킹업무의 불편함, 오늘 돈을 맡기면 다음날부터 찾는게 가능등 몇가지의 단점이 있습니다.

 

입출금할 필요가 없는 여유자금으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RP형 VS MMF형 어떤걸 해야될까요?

평소 ATM,자동이체 기능까지 필요하시면 RP형 이러한 기능 안쓰실꺼면 MMF형 하시는게 낫습니다. 

cma통장  mmf형은 가입전 각회사에서 제시하는 투자수익률이나 운용규모&운용자산등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이용해보려는 회사에 대해 제대로 파악을 끝낸뒤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cma 금리 비교

 

<2020년 10월기준 CMA 통장 RP형 금리비교>

 

선호도가 제일 높은 CMA통장 RP형 금리비교 표 확인해주세요 :)

 

* 이율이 높은곳 위주로 10군데만 가져와봤습니다.

 

금리는 어느회사든 비슷비슷합니다. 전체적으로 2019년도에 비해 이율이 낮아졌구요, 우리종합금융 같은경우 작년 금리는 우대율 받지않아도1.8정도 였으나 올해는 하락해서 1.25가 되었습니다. IBK같은 경우도 19년도에 1.7이었으나 올해 0.45가 되었네요.

 

 

 

CMA 금리비교가 의미가 없을정도인데요, 사용중이신 체크카드가 있으시다면 연동된 체크카드가 좋은곳으로 사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주식중이시면 그 회사꺼 쓰시는것도 좋겠죠.

 

 

 

cma통장  mmf형은 가입전 각회사에서 제시하는 투자수익률이나 운용규모&운용자산등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이용해보려는 회사에 대해 제대로 파악을 끝낸뒤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cma 통장이란 cma 금리비교 (총정리)를 해보았는데요 도움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좋아요 꾸욱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HANKYOU❤️👍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