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듣고&보고&느끼기/쏠쏠한 정보

얼굴에 갑자기 여드름이 나는 원인

by 개인의취향 2020. 12. 3.

얼굴에 갑자기 여드름이 나는 원인

 

지금까지 여드름이 나본적이 없었는데 얼굴에 갑자기 여드름이 생긴경험 하고계신가요? 환경의 변화와 생활 습관이 바뀌면 2,3개월 사이 갑자기 여드름이 늘어나 버립니다. 이번시간에는 여드름이 갑자기 나는 원인과 여드름 치료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

 

 

 

여드름이란? 피지등에 의해 막힌 모공에 염증이 생기면서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여드름은 막힌 모공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는 증상인만큼, 모공을 중심으로 피부의 컨디션이 악화되면 염증이 강해지면서 크게 확산되거나 심한경우 열감을 수반하게 되기도 해요.

 

 

또한 통증과 가려움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경우에는 모공내에 고름이 생겨 터지기도 하며 분화구 같은 흉터를 남기기도 합니다. 여드름의 원인인 "모공의 막힘"은 왜 생기는 걸까요?

 

10대와 20대때의 젊은 시절에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하기 때문에 피지 분비도 활발해져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굳어지게 되면 모공을 막기 쉬워지기 때문에 여드름의 근본 원인은 대부분이 "피지의 과잉 분비에 의한 모공의 막힘" 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성인이후 20대,30대로 가게되면서 얼굴에 갑자기 여드름이 나게되는 경우라면 원인은 다릅니다. 관리를 철저히해도 피부의 턴오버 주기가 흐트러지게 되면 얼굴에 여드름이 날수도 있습니다. 

 

 

 

40대가 되어가면서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게되면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고 피부의 상태를 유지해주는 작용을 하는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모공이 막히게 됩니다.

 

외에도 ✔수면부족 ✔스트레스 ✔식사✔세안방법 등의 원인으로 사람마다의 다른 피부상태에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여드름이 갑자기 날수가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장시간 ✔마스크를 착용해야 되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피부상태가 좋지않은 상황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어요 :(

 

 

갑자기 얼굴에 나는 여드름에 안좋은 음식은? 

유분과 당분이 많은 음식은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건조함이 쉽게 생기는 30대 역시 이러한 음식은 주의하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은 피지의 과잉분비를 일으킬 수 있기때문에 사실 여드름 관리에는 좋지않은 음식입니다.

 

밤늦게 야식을 자주 먹거나 밀가루,자극적인 음식등을 매일같이 배달시켜 먹는다면 단 몇달사이에 피부는 몰라보게 나빠진다는걸 경험으로 아시는 분들도 계실꺼예요. 그만큼 음식은 우리 피부에도 깊은 관계가 있어요.

 

 

 

질나쁜 수면과,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균형이 흐트러지거나 초콜릿,튀김,자극적이고 매운음식, 술에 의해서도 피부는 급격히 나빠질 수 있습니다. 너무 과도한 세안 또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여드름이 생기기 좋은 환경이 된다고해요. 비타민b군의 음식들과 비타민c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야채와 과일을 중심으로 식사를 하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얼굴에 갑자기 여드름이 나는 원인과 현실적인 해결방법

✅ 피부과 부터 가보기

✅ 기초부터 클렌징까지 확실하게 케어하자

✅ 건강한 생활습관

 

다른사람들이 좋다고하는 기초케어 화장품 제품을 쓴다고해서 여드름이 단번에 사라지는것은 아닙니다. 화장품 자체의 성분은 좋았을지 모르지만, 이미 피부는 '장벽기능'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손상된 피부는 수분을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점점 건조해지는데요, 먼저 피부과부터 가서 상태를 파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습관을 바꾸는것도 중요합니다. 합성 계면활성제가 들어가있지 않은 클렌징 제품으로 피부에 자극없이 화장을 지워줘야하며 세안을 과하게 하지 않는것도 포인트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얼굴에 갑자기 여드름이 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한번씩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